반응형

영화 화란의 포스터

 

1. 영화 화란의 소개

개봉 : 2023.10.11.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감독 : 김창훈

등장인물 : 주인공 연규 역에는 홍사빈 배우, 치건 역에는 송중기 배우, 하얀 역에는 가수 비비이자 김형서 배우등이 출연을 하였습니다.


2. 영화 화란의 내용

어느 남학생은 짱돌을 가지고 가서 다른 동급생 남학생의 머리를 짱돌로 내려치게 됩니다. 몇 시간 뒤 어머님이 호출되고 가난한 집안에 힘든 합의급을 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주인공 연규는 아르바이트하는 중국집 사장님께 가불을 요청하지만 거절을 당하고 맙니다. 사장님은 아버지에게 가서 도움을 요청하라고 하지만 연규는 아버지란 말을 들을 때마다 분노에 참지 못하고 분노하기 시작을 합니다. 몇 분 뒤 때마침 식사를 마친 동네 건달들의 우두머리 치건이 연규를 알아보고 연규의 출신을 묻습니다. 연규는 이 시궁창 같은 동네에 태어나고 자란 토박이며 치건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이후 집에 들어가는 연규의 표정은 무척이나 긴장이 된 표정으로 조심히 들어가 가장 먼저 아버지의 유무를 확인하였습니다. 다행히 아버지는 안 계셨고 다음날 치건의 오른팔 승무가 연규에게 찾아와 도와줄까 하고 묻고 합의급 300만 원을 주게 됩니다. 승규는 큰 형님이 주는 거라 말하며 찾아오지 말라고 합니다. 그렇게 다음날 합의급이 마련되었고 연규의 어머님은 그 돈을 훔쳐서 마련한 거라 생각해 화를 냅니다. 연규는 집에 들어가 쉬고 있는 데 그 순간 아버지가 들어오고 긴장된 공기가 흐른 후 연규는 피범벅이 되도록 아버지에게 죽도록 맞아야 했습니다. 연규의 의붓남매인 하얀이가 약을 사들고 와 연규를 위로 하지만 연규와 하연이 사이에는 보이지 않은 벽이 존재합니다. 연규는 그나마 일을 해서 돈을 벌던 중국집에서도 손님들이 보기 거북하다는 이유로 잘리게 됩니다. 갈 곳을 잃은 연규는 결국 치건네 조직으로 들어갑니다. 치건이 돌아가라고 하지만 포기하지 않는 모습에 치건은 결국 받아줍니다. 치건이 하는 일은 동네의 오토바이를 훔치는 기술을 배우게 되며 오토바이를 훔치게 됩니다. 그날 새벽 연규는 작업장에 들어가 치건과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둘은 처음으로 밥을 먹으며 치건은 연규에게 처음으로 기댈 수 있는 존재가 되어 버립니다. 치건은 연규에게 돈을 벌려는 이유를 물어보자 연규는 엄마랑 가고 싶은 곳이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후 연규는 치건에게 자신을 도우는 이유를 묻자 치건은 연규의 상처를 보고 널 왜 모르겠냐 하며 많은 의미가 담긴 말은 합니다. 집으로 돌아론 연규는 하연과 햄버거를 먹으며 장난을 치고 조금씩 가까워지고 있었는데 아버지가 집에 들어와 폭력을 행사하려던 중 승규와 치건이 등장하며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3. 영화 화란을 보고서

이 영화의 제목은 화란의 뜻은 네덜란드의 한자어입니다. 주인공 연규가 어머니를 모시고 가고 싶다는 곳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이 영화의 화제거리 중 하나는 송중기 배우가 대본만을 보고 노개런티로 출연을 확정하여 많은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누아르와 같은 분위기를 뽐내지만 누아르와 결이 다르며 독특하고 빠른 전개가 아닌 천천히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합이 좋았으며 주인공 연규의 동생인 하연은 가수 비비가 맡아 연기를 했는데 어느 배우 남부럽지 않게 연기를 잘 소화했습니다.  또 포스터에 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옥이 되다라는 글귀가 있는데 이건 연규의 비참한 삶을 벗어나기 위해 처절한 사투를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의 평은 확연하게 좋다, 별로다 나뉘게 되지만 기존과는 다른 결의 누아르를 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을 드립니다. 이 영화를 보고 다시 한번 느끼게 되지만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고 주변에 감사함을 전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